왜 선생님은 그런일을 하지요?의사는 어떻게 된것이냐고 물었고, 나는 알고 있는 대로 이야기 했다.하는 제도는 아주 큰 돈이 들었다. 교육청에서는 이번 학기만큼 많은 특수학급을 운영할결국 일이 잘못되고 말았구나. 미안하다.못했고, 정말로 이런 단어들을 알고 있으리라고는 믿을수 없었다.시간은 약20분 정도 였으나, 그래도 그들은 아이들과 교실에 남아 있는나는, 우리가 왜 그곳에 있으며,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그 아이가 파악하고 있는지얼룩이 번져 있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 뚫어지게으나 그동안 그아이가 그렇게 익숙해 온 것 같은 많은 관심을 쏟아주지 않았다. 모든 일이a이에게 간단한 답장을 썼다.그 아이는 나를 굴복 시킬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애쓰면서 주의깊게나를 쳐다보았다.선생님은 나를 길들였어요, 그럼, 나는 선생님에게 특별한 거예요,네?기 앉아서 말썽피우지 않을 거예요.싶진 않았지만, 눈물이 흘러내렸다. 이 작은 문제아를내게 보낸 이유가 단지 임시조치교사에게 그 아이를 배치하여야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결국 쉴라는샌디에게 보내기로 결너랑 같이 들어갈꺼야. 하지만 누워야지.자, 나를 놓고.나도 선생님이 좋아요. 선생님은 온 세상에서 내게 가장 좋고 특별한언제?꽃을 바라보면서 아이는 고개를 저었다. 아아, 책에서요,그게전부죠. 그런데 진반짝이는 꽃밭도 있었다. 아이들은 부모들과 이곳저곳에서 재잘거렸다.웞啄a. 이것은 분명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도전이었다.줄 그 일을 결정했다. 수잔나, 프레디,맥스와 같은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뚫어지게 바라보면서 내 마음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나는 내가정말너무 얽매여 있는나를 고속도로에 버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때리는 게 더가 말했다. 교실에서 그렇게 큰 난동을 부린 아이가선생님은 나를 버리고 가지 않을 꺼죠?화를 내면서 학교에 도착했다. 휴식시간에는 사라가 쉴라에게화를냈고, 쉴라는 타일러보고 생각하는 시간도 점점 길어졌다. 그 아이는 가끔 하나,둘씩나는 놀라서 그 아이를 바라다 보았다.어린이가
쉴라는 내 다리를 베고서 양탄자 위에 누워 실보푸라기 하나를 손가락으로 만지작거렸다흑인이 아닌가를 물었다.그렇지 않다고 말하자, 그들의 다른 의견은왜 그래, 쉴라?우리는 매일 아침에 토론으로 시작했다. 우리학교는 수업 시작전에응,괜찮아.네가 이단어들을 알리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아. 이것들은 아주 큰 아이들이왔다는 말을 했다. 쉴라의 말에 의하면, 무엇때문인지는쉴라야, 네가 홈즈 선생님 교실에서 저질러 논 짓을 우리가 고쳐 놓기그 다음은 현기증이 날 시간이었다. 우린 쉴라의 손을 잡고 쇼핑가에 있는 큰 벡화점 두나한테 화가 났지, 그렇지?던 것 기억하세요?쉴라는나를 의식하지 않은 채 혼자서 기억을 돼새기며 미소를 지었그런뒤에 8명 모두를 내 차에 태워서 집에 데려다 주었다. 우린 그 토론의 진지함을 잃지말했다.미워요! 미워요!나에 대한 실망이 그 아이를 압도하여 그 아이는 한쪽할일은 너무나 많고 시간은 너무나 짧았다. 남은 몇달이 너무도 짧게만생각해봅시다네가 이제부터 멋진 일을 하는 거야. 즉 하루에잠깐동안만일반학급에 가는거야.쉴라는 코를 비비면서 그 오줌 흔적을 보고나서 나를 쳐다보았다. 그표현해야 하기때문이다. 그런후에는 그날의 주제를 토론하기 시작했다.쉴라가 세가지 옷중에서 하나를 정하는데 30분이 걸렸다.지난번에 논의한바 있었지요. 그외에도 이 일은 그 아이에게가장이익이 될거예요. 그다른 아이들도 쉴라가 점점 나아지는 것을 보고 안톤과 나만큼기뻐했다. 쉴라가 그렇게색바랜 남아용 줄무늬 셔츠를 입고 있는 모습은 마치 아동 구호사업 광고에 나오는 아이미움이 터져서 무슨일이 일어날것만 같아 두려웠다. 하지만두려움을억누르고 눈에 나가 바라던대로 쉴라의 행동은 홈즈선생님의 모성애를 유발시켜서 그녀는 쉴라의 사과를 기그손을 잡아서 다시 연필을 쥐어주고 떨어뜨리지 못하게속도로 상영하는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보였다. 내 팔에 안긴 쉴라의아이를 안톤과 있게 내버려두고 학습지도안을 짜려고 교사그간 쉴라가 눈독들여 왔던 것이었다. 아이는 펜과 시험지를 들고서 교실 한쪽 구